직무 · 삼성전자 / 공정기술
Q. 삼성전자DS 사업부 고민 (메모리 공정기술 / TSP총괄 공정기술)
안녕하세요 이번 상반기 공채에서 메모리 사업부 공정기술에 지원할지, tsp 총괄 사업부에 지원할지 고민되어 조언 구합니다. 반도체 관련 교과목 이수, 공정 실습 2회, 외부 교육 타 산업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 (불량 원인 분석) 학점 3점 후반대 토익 스피킹 AL 자격증 산안기, 위산기, 빅분기, adsp, 6시그마 bb 스펙은 이렇고 데이터 분석 관련 역량을 위주로 어필할 생각입니다. 공정 실습은 전공정 위주라 패키징 관련한 경험이 아예 없습니다. TO가 많은 메모리에 지원하려 했지만, 메모리는 고스펙 지원자가 많다고 하여 경쟁력이 없을 것 같아 고민 중입니다. 패키징 관련 경험이 없더라도 TSP에 지원 해보는 것이 좋을까요? 객관적으로 부족한 스펙임을 알지만, 현재 상황에서 어떤 사업부를 선택하는 것이 더 적합하고 합격률이 높을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2026.03.10
답변 7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패키징 경험없으시면 tsp는 비추드립니다. tsp가 osat후공정쪽에 중고신입이 은근히 많습니다. 파운드리도 고려해보시고.. 메모리 공정기술에서 최대한 8대공정 위주로 어필하셔서 써보시는게 나을 듯 합니다. 아무래도 메모리쪽이 최강입니다 회사분위기가.. ㅜ
- 흰흰수염치킨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58% ∙일치회사직무학교
안녕하세요.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 후공정 경험없이 TSP 지원하면 광탈할 가능성 높아요 전공정으로 준비했으면 메모리 지원하시는게 나을거 같네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_^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안녕하세요 멘티님~~ 현재 이력은 반도체 교과목, 전공정 공정 실습, 데이터 기반 불량 원인 분석 프로젝트가 있어 공정기술 직무와의 기본 적합성은 충분합니다. 특히 전공정 실습 경험이 있다면 직무 연결성 측면에서는 메모리사업부 공정기술이 더 자연스럽습니다. TSP총괄은 패키징 공정 중심이라 관련 경험이 전혀 없을 경우 서류에서 연결성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채용 규모도 일반적으로 메모리 공정기술이 더 큰 편이기 때문에 기회 측면에서도 유리합니다.
- 개개미는오늘도뚠뚠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3%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멘티님, 취업한파속 취준으로 고생많습니다. 공채 사업부/직무 지원간 질문 주셨네요. 기술해주신 부분 바탕으로 메모리사업부 공정기술 지원하는 것이 좀더 경쟁력있는 선택이 될것이라 생각됩니다. tsp의 경우 경쟁률은 메모리보다 낮을수 있지만, 뽑는인원자체가 상대적으로 적어 실질 경쟁률은 전혀 낮지가 않습니다.
- 멘멘토 지니KT코상무 ∙ 채택률 63%
● 채택 부탁드립니다 ● 현재 스펙을 보면 공정 실습과 불량 원인 분석 프로젝트, 6시그마와 데이터 분석 역량이 있기 때문에 전공 공정기술과의 연결성이 분명히 있습니다. 반면 TSP는 패키징 공정 이해나 관련 경험이 어느 정도 있는 지원자가 유리한 경우가 많아 경험이 전혀 없다면 설득력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 역량을 강조하려는 전략이라면 오히려 메모리 공정기술에서 공정 데이터 분석과 수율 개선 관점으로 연결하는 것이 더 자연스럽습니다. 공정 실습 경험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서류 설득력도 높아집니다. 따라서 현재 상황에서는 무리하게 TSP로 방향을 바꾸기보다는 메모리 공정기술 지원 후 공정 데이터 분석 역량을 중심으로 스토리를 만드는 전략이 더 안정적인 선택입니다.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티오를 보고 직무를 선택을 하시면 안됩니다. 멘티분의 경험 및 스펙에 맞춰서 직무를 선택을 하셔야 하는 것이 티오에 따라 직무를 바꿔버리게 되면 멘티분의 스펙을 다운그레이드 하여 지원을 하는 것과 같아서 멘티분의 강점을 살릴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메모리를 지원하시는 것이 좋다 사료됩니다.
- 고고래왕크삼성전자코차장 ∙ 채택률 65%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직무적합성이 굉장히 중요하기에 TSP는 패키지 위주로 중비해오신 분들이 합격합니다. 서류만 붙고 난 후에는 gsat/면접 싸움이고 서류합격에는 문제 없는 스펙이라 생각되어 메모리 공정기술 추천 드립니다. 채택 부탁드립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삼성전자 인턴 면접 질문입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이번에 삼성전자ds 메모리사업부 공정기술 인턴을 지원한 학생입니다. 제가 저번주 gsat를 47/47로 안정권 점수를 받아서 큰 무리 없이 합격할 것 같은데, 면접을 어떻게 준비 해야할지 몰라서 여쭤드립니다. 인턴 직무의 경우 신입과 다르게 임원 면접만 보는것으로 알 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채용 준비를 처음 해보는거라 대략적으로 어떻게 면접을 준비해야 할 지 방향성에 대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자소서를 기반으로 인성관련한 키워드에 대해 집중해야할지, 아니면 직무면접처럼(실제로 보지는 않지만) 직무에 대한 구체적인 technology나 혹은 사회적인 Issue를 집중해야 할지 어떤것을 중점으로 준비할 지 잘 모르겠습니다.... 이에 따라 면접을 구체적이진 않더라도(대외비 이슈) 혹시 대략적으로라도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여쭤드려도 될까요?
Q. 삼성·하이닉스 PKG 공정기술 커리어 방향 조언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OSAT 환경에서 패키지 공정 양산 엔지니어로 입사해, 장기적으로 삼성전자/하이닉스 PKG 공정기술 엔지니어를 목표로 커리어를 설계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패키지 조립 공정에서 Die Bond 및 FC 공정의 양산 운영을 담당하며, 공정 관리, 양산 중 불량 이슈 대응, 전·후공정과의 공정 연계 및 생산 판단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현직자 분들께 다음 사항을 여쭙고 싶습니다. 1. PKG 공정기술 기준에서 OSAT 공정 ‘양산’ 엔지니어 경험은 신입/중고신입/경력 중 어떤 트랙으로 보는 것이 현실적인지 2.삼성/하이닉스 PKG 공정기술 엔지니어의 실제 일과와 역할은 무엇인지, 공정 양산 엔지니어 출신이 공정 개발 대비 불리한지 3.Advanced Packaging 경험 비중이 크지 않은 경우 향후 PKG 공정기술 커리어에 불리하게 작용하는지 4. PKG 공정기술을 목표로 할 때 어떤 방향에 초점을 두고 경험을 쌓는 것이 좋은지 5. 삼하 현직자 연락 루
Q. 현장실습이 직무에 핏한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반도체 공정기술 직무 희망하는 전자과 4학년 입니다. 여름방학에 학교에서 한달간 현장실습(인턴)을 할 기회가 생겼는데 내용은 ‘RF 반도체 (MMIC) 측정 기술 교육’ 입니다. 현재 스펙은 간단하게 소자 제작,측정(공정실습)/ 반도체 경진대회 수상/ 4.1x이고 삼전 인턴은 최종 떨어졌지만 서류는 합격했습니다. 다만 인턴 경험이 없어서 위의 현장실습을 하는 게 맞는건지 고민입니다. 직무랑 크게 관련은 없는 것 같아서 그냥 취업준비를 하는 게 나을까요? 자소서에 쓸만한 경험인지 궁금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